인터넷 2회선을 공유기 2대로 사용하는 방법

참조 : http://iptime.co.kr/bbs/view.php?id=faq_setup&no=201.

 

인터넷 2회선을 공유기 2대로 사용하는 방법

2개의 인터넷 회선을 추가로 사용하여 한 개 회선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른 회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면 WAN포트 2개가 장착된 2WAN 공유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여분의 공유기가 있다면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이것을 이용하여 2개 회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이 방법을 알아봅니다.


[1] 네트워크 선 연결

(1) 위 그림과 같이 공유기1과 공유기2의 WAN 포트를 인터넷 회선을 연결한다.
(2) 공유기1과 공유기2의 LAN 포트 하단의 허브에 연결한다.
(3) PC는 허브에 연결한다.


[2] 네트워크 구성 원리

2개의 공유기로 망을 구성할 때 중요한 점은 2개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를 동일한 서브넷으로 설정하고 하단 PC의 IP 주소를 수동으로 설정하여 선택적으로 상단 공유기의 내부 IP 주소를 기본 게이트웨이 값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 다른 공유기를 통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내부 PC 사이에서도 파일 프린터 공유기가 가능하여 집니다.


[3] 네트워크 구성의 예

(1) 공유기1의 내부 IP 주소를 192.168.0.1의 기본값을 사용한다.
(2) 공유기2의 내부 IP 주소를 192.168.0.200으로 변경하고 DHCP 서버 기능을 중단한다.
(3) 공유기1을 통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PC의 경우 IP 주소 설정을 자동으로 한다.
(4) 공유기2를 통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PC의 경우 IP 주소를 수동 설정한다. (그림의 A사용자)
(5) 수동 설정의 과정에서 DNS 서버 값은 공유기2가 연결된 인터넷 회선사의 DNS값을 참고한다.